이용안내와 답변 모음입니다.
자세한 사항은 우편고객센터(1588-1300)으로 문의하여 주세요.
번호 | 제목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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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| [주거이전] 주거이전서비스 신청/결제/취소 안내 | |
① 주거이전서비스 신청 ∙ 전입, 전출 등으로 주소가 변경된 경우에 새로운 주소지에서 우편물을 받고자 하실 때 인터넷우체국을 통해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. ∙ 서비스는 3개월, 6개월, 9개월, 12개월 단위로 선택 가능하며, 동일권역은 최초 3개월 무료이며 타권역은 유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 ∙ 연장을 원하시면 서비스 기간 만료 3일 전까지 신청 및 결제하시면 해당 기간만큼 서비스를 연장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. ∙ 서비스 종료 3일 전까지 연장신청이 없으면 우편물은 종료되는 날의 다음날부터 보내는 분에게 반송되오니, 미리 보내는 분에게 변경된 주소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. ∙ 주거이전서비스는 개인정보보호 법령 준수를 위해 회원 본인만 신청 가능합니다. (미성년자 신청 불가) ∙ 본인 이외 세대원의 우편물 전송서비스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대상자 확인 절차를 거쳐 우체국, 해당 주민센터 또는 정부민원포털 민원24에 전입신고 시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 ②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 결제 ∙ 전입신고(민원24, 주민센터)시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를 신청하신 경우 이에 대한 수수료를 결제 하실 수 있습니다. ∙ 수수료 결제는 전입신고일로부터 2일 이내 기재하신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접수번호를 포함하여 안내해 드립니다. ∙ 수수료는 전입 신고일포함 7일 이내(토, 공휴일 제외) 결제하셔야 하며, 결제일로부터 3일 이후(토, 공휴일 제외)부터 서비스가 시작됩니다.(미결제시 자동 취소) ∙ 서비스 연장은 우체국 창구에서만 가능하며, 서비스 취소는 인터넷우체국 결제건만 가능합니다. ③ 무료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 취소 ∙ 전입신고(민원24, 주민센터)시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를 신청하여 동일권역 무료 이용하시는 경우 취소 하실수 있습니다. ∙ 무료 서비스 개시후 취소하시면 서비스를 다시 이용하시는 경우 유료로 변경되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 [이용방법] ∙ 인터넷우체국→우편 / 부가서비스 / 주거이전서비스 신청/결제/취소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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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 | [발송후배달증명] 발송후배달증명 서비스 안내 | |
□ 발송후 배달증명 이란? ∙ 등기통상을 발송한 후 그 우편물에 대한 배달여부를 우체국에서 공적으로 증명받기 위하여 신청하는 서비스입니다. ∙ 등기통상을 보내는 분 또는 받는 분만 신청 하실 수 있으며, 우체국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조회하여 프린터로 직접 인쇄하는 서비스입니다. (재출력은 결제 후 다음날 24시 까지 가능) ∙ 신청은 배달 완료일로부터 2일후부터 가능하며, 등기통상을 발송한 다음날부터 1년이내 우편물에 한합니다.(단, 내용증명은 3년 이내) ∙ 인터넷우체국 회원만 신청 가능하며, 이용요금은 건당 1,300원입니다. [이용방법] ∙ 인터넷우체국 로그인→우편 / 증명서비스 / 발송 후 배달증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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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 | [내용증명] 내용증명 서비스 안내 | |
□ 내용증명이란? ∙ 등기취급을 전제로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언제 발송하였다는 사실을 우체국이 공적으로 증명해주는 우편 서비스입니다. ∙ 내용증명 제도는 개인 상호간에 있어서 채권‧채무의 이행 등 권리의무의 득실 변경에 관하여 발송되는 우편물의 문서내용을 후일의 증거로 남길 필요가 있을 경우와 채무자 에게 채무의 이행 등을 최고하기 위하여 주로 이용되는 제도입니다. ∙ 우체국에서는 발송사실만을 증명해 줄 뿐이고 내용증명을 발송하였다는 사실만으로 법적 효력이 발생하는 것은 아님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 ① 인터넷 내용증명의 특징 ∙ 우체국 방문없이 24시간 인터넷우체국을 통하여 내용증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 ∙ 내용증명 문서는 전자서명 및 위‧변조방지 등을 통하여 원본의 무결성을 보장하며 안전하게 내용을 증명하여 3년동안 전자문서로 보관하므로 보관기간인 3년이내 언제든지 인터넷 상에서 내용문서를 조회하거나 재증명 받을 수 있습니다. ∙ 편지병합(메일머지) 기능을 이용하여 다수의 수취인에게 주소와 일부내용을 달리한 다량의 내용증명을 발송하기에 편리합니다. ② 발송 후 내용증명 ∙ 발송 후 내용증명은 문서를 분실 또는 훼손하였을 경우 발급받는 서비스로 자신의 컴퓨터에서 직접 인쇄하거나 우편으로 신청하여 받아보실 수 있으며, 우편신청의 경우 추가요금이 부과됩니다. ∙ 신청하시는 분은 내용증명 문서의 보내는 분 또는 받는 분만 해당되며, 내용문서의 검색은 등기번호로 확인합니다. ∙ 인터넷우체국을 통하여 내용증명 문서를 발송하였을 경우에만 이용이 가능합니다. ∙ 발송 후 내용증명 청구기간은 우편물을 접수한 다음 날부터 3년 이내입니다.
[이용방법] ∙ 인터넷우체국 로그인(비회원도 가능)→우편 / 증명서비스 / 내용증명 또는 발송후내용증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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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 | [전자우편] 전자우편 서비스 안내 | |
□ 전자우편(e-그린우편, 맞춤형편지) 이란? ∙ 인터넷에서 고객이 작성한 문서를 우편물로 제작하여 받는 분에게 배달해 드리는 우편 서비스입니다. ∙ 우체국 방문없이 24시간 인터넷우체국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. ① e-그린우편 ∙ 편지병합(메일머지) 기능을 이용하여 다수의 수취인에게 주소와 일부내용을 달리한 다량의 전자우편을 발송하기에 편리합니다. ∙ 소형봉투(소형/편지병합), 대형봉투(대형), 접착식(접착식/편지병합) 3가지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 ∙ 내용문 최대 접수 수량은 소형봉투 6매, 대형봉투 150매, 접착식 1매 입니다. ∙ 1회 50통 이상 신청한 소형봉투, 접착식 일반우편물(편지병합, 등기우편물 제외)에 한해 제작샘플 1통을 신청인(무료샘플받음 선택 시)에게 무료로 보내드립니다.
② 맞춤형편지 ∙ 인터넷에서 작성하신 내용문을 고객이 선택한 편지지로 제작하여 배달해 드립니다. ∙ 선택형(소형봉투)과 주문형(소형/대형봉투) 2가지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 ∙ 내용문은 최대 접수 수량은 선택형 6매, 주문형 6매입니다.
[이용방법] ∙ 인터넷우체국 로그인(비회원도 가능)→우편 / 전자우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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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 | [인터넷우표] 인터넷우표 서비스 안내 | |
① 인터넷우표란? ∙ 인터넷을 통하여 발송 우편물에 해당하는 우편요금을 지불하고 본인의 프린터에서 직접 우표를 출력하여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. ∙ 인터넷우표는 고객편의 제고와 위조·변조를 방지하기 위하여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, 수취인 주소가 함께 있어야 합니다. ∙ ‘일반통상’과 ‘등기통상’ 두 종류가 있으며, 등기통상은 익일특급도 가능합니다. ② 특징 ∙ 인터넷우체국을 통하여 회원 또는 비회원을 통하여 인터넷우표를 이용할 수 있으며 요금결제 전에 인쇄내용을 미리보기로 최종 확인할 수 있습니다. ∙ 구매한 후 출력하지 않은 인터넷우표는 구매취소할 수 있습니다. ∙ 인터넷우표는 개별 고객의 프린터에서 출력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우표의 품질이 일정하지 않으며, 장기간 보관에 따른 우표의 오염이나 훼손 우려가 있어 출력일 포함 10일 이내여 사용하여야 합니다. ∙ 유효기간이 경과한 인터넷우표를 사용하려 할 경우에는 유효기간 경과 후 30일 이내에 재출력 신청을 하여야 사용이 가능합니다. [이용방법] ∙ 인터넷우체국→우표ㆍ엽서ㆍ축하카드/ 우표류 / 인터넷우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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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 | [우표주문] 우표주문 안내 | |
① 우표 구매 안내 ∙ 지금까지 발행된 다양한 우표를 주문하는 서비스입니다. ∙ 구입할 수 있는 우표로는 기념우표, 소형시트, 초일봉투, 우표책, 우표첩이 있습니다. ∙ 발행되는 우표 구매 시 우편요금(등기통상, 익일특급)외에 약간의 포장비(비닐봉투, 우표보호대지, 겉봉투 등)가 포함됩니다. ② 특징 ∙ 고객이 인터넷을 통하여 원하는 우표를 선택하여 장바구니에 보관(보관주기 : 1주일)할 수 있으므로 구입을 원할 때, 쉽고 편리하게 우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. ∙ 인터넷우체국 회원은 [회원정보 - 선택 동의항목] “기념우표 발행정보”를 클릭을 통해, 신규 발행되는 우표 정보를 안내받으실 수 있으며, 기념우표 메일링서비스(발행 2~3일전 우표안내 메일서비스)을 통해 예약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. 단, 우표발행에 따른 예약구매 가능수량은 한정되어 있습니다.
[이용방법] ∙ 인터넷우체국→우표ㆍ엽서ㆍ축하카드/ 우표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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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 | [전자우편] 생활정보홍보우편 서비스 안내 | |
□ 생활정보홍보우편 이란? ∙ 생활정보에 관한 상품의 홍보를 위해 불특정인을 대상으로 홍보물을 직접 배달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. ∙ 인터넷에서 홍보물의 유형, 디자인 선택, 배송지역 설정, 주문자정보 입력 정보를 접수 받아 제작하여 배달해 드립니다. ∙ 우체국 방문없이 24시간 인터넷우체국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.
① 생활정보홍보우편의 특징 ∙ 중ㆍ소상공인이나 백화점, 학원 등에서 제품 및 사업 홍보로 이용이 가능하며, 500통 이상부터 신청 가능합니다. ∙ 접착형, 봉투형, 봉입형 3가지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 ∙ 서비스 이용자에게 행정구역(읍/면/동) 단위로 설정된 배달지역 통계 정보와 디자인 요청 시 다양한 탬플릿이 제공됩니다. [이용방법] ∙ 인터넷우체국 로그인(비회원도 가능)→우편 / 생활정보홍보우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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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 | [나만의우표] 나만의 우표 서비스 안내 | |
① 나만의 우표란? ∙ 개인사진, 기업체 로고, 캐릭터, 광고물 등을 우표인면 또는 우측 여백에 인쇄하여 고객의 취향에 맞는 우표를 제작하여 드리는 서비스입니다. ∙ 기존의 우표와는 달리 우표 옆부분을 비워둔 채 우표를 인쇄한 후, 고객의 사진이나 기업의 광고를 인쇄하여 신청고객에게 제작하여 드리는 신개념 우표서비스입니다. ② 특징 ∙ 나만의 우표를 신청하는 사람은 사진등의 자료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 있어야 하며, 자료의 내용이 초상권,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면 이에 대한 법적 책임이 있어야 합니다. ∙ 기본형은 고객이미지 1종이 기본이며, 홍보형 및 시트형은 기본 종수 외에 큰 이미지 1종이 무상제공 됩니다. ∙ 나만의 우표는 영원우표(요금인상에 관계없이 사용가능한 우표)로 제작됩니다. [이용방법] ∙ 인터넷우체국→우표ㆍ엽서ㆍ축하카드/ 우표류 / 나만의우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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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 | [맞춤형우편엽서] 고객맞춤형엽서 서비스 안내 | |
① 고객맞춤형엽서란? ∙ 우편엽서에 고객이 원하는 그림ㆍ통신문과 함께 발송인 및 수취인의 주소ㆍ성명을 함께 인쇄하여 발송까지 대행해 주는 One-stop 우편서비스입니다. ∙ 고객맞춤형엽서는 비워놓은 백지부분(엽서 앞면 왼쪽과 뒷면 부분으로 우편물 자동화처리에 지장이 없는 범위)에 신청하는 사항을 인쇄하여 주는 제도입니다. ② 특징 ∙ 고객맞춤형 엽서를 신청하는 사람은 사진등의 자료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 있어야 하며, 자료의 내용이 초상권, 저작권 등 다른사람의 권리를 침해하면 이에 따른 법적 책임이 있어야 합니다. ∙ 고객맞춤형 엽서의 제작기간은 결제일(근무일기준)로부터 10일이내입니다. [이용방법] ∙ 인터넷우체국→우표ㆍ엽서ㆍ축하카드/ 엽서류 / 고객맞춤형엽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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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 | [축하카드] 축하카드 서비스 안내 | |
① 축하카드란? ∙ 축하·감사의 뜻이 담긴 축하카드를 대신 제작하여 수취인에게 배달하는 서비스입니다. ∙ 축하선물카드는 고객의 축하인사를 카드와 펜, 핸드폰충전기등 선물동봉으로 부가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, 익일특급으로 배달해주는 서비스입니다. ② 상품안내 ∙ 이용서비스로는 ‘일반통상’과 ‘등기통상’ 두 종류가 있으며, 등기통상은 익일특급으로 접수가 가능합니다. 축하카드를 등기로 신청시 SMS수신을 선택하시면 우편물 배달결과를 문자로 보내드립니다. ∙ 축하카드 접수시 선택버튼을 통해 안내말을 선택할 수 있으며, 문화상품권을 20만원한도 내에서 함께 보낼 수 있습니다. ∙ 축하카드 서비스 이용시 예약배달일을 설정할 수 있으며, 예약배달은 접수한 날부터 영업일 기준 3일 이후부터 13개월 이내까지 접수 가능합니다. [이용방법] ∙ 인터넷우체국→우표ㆍ엽서ㆍ축하카드/ 축하카드류 |